Quick Menu
 
University of North Korean Studies

학위과정

자주하는 질문

#입학관련
연간 입학정원은 석사과정 40명, 박사과정 20명이며,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 모집합니다. 경쟁률은 전기, 후기 그리고 매년 차이가 있습니다.
#입학관련
전공을 구분하여 신입생을 모집하지 않으며, 전공별 인원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7개로 구성된 세부전공은 재학 중 선택합니다.
#입학관련
전기 모집은 10월, 후기 모집은 4월에 시작합니다. 자세한 모집요강은 지원 기간내 본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입학관련
석/박사과정은 전형 구분이 없고 외국인, 위탁교육생, 북한이탈주민, 등 정원외 입학대상자 또는 편입생은 모두 특별전형으로 구분합니다.
#입학관련
구술시험은 지원자 1명이 면접관(3~5명)의 질문에 답변하는 형식입니다. 학업계획서 등을 토대로 지원자 개개인의 특성과 환경을 고려하여 모든 지원자에게 똑같은 질문을 하진 않습니다.
구술시험에서는 지원동기, 학업계획 등에 관한 질문이 큰 비중을 차지하며, 최근 북한 및 통일문제와 관련된 쟁점들에 대해 질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원자의 수학능력, 논리성, 명확성, 독창성 등을 측정합니다.
#입학관련
북한대학원대학교에는 다양한 종류의 장학금이 있으며, 매학기 재학생의 40% 정도가 장학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신입생의 경우에는 별도의 장학금 신청 절차 없이 입학전형을 거쳐 학교에서 장학금 지급 대상자를 선발하며, (입학전형)성적우수장학, 면학장학, 정원외특별전형장학 등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입학관련
학부나 석사 전공이 북한학과 다른 경우도 지원 가능합니다. 북한학은 학문 특성상 단일학문체계보다는 학제간 연구가 필요하므로 다양한 분야의 전공자들이 북한학을 접목하여 수학할 수 있습니다. 개설되는 과목도 전공과목의 난이도에 따라 단위구분이 있어서 수준에 맞추어 수강할 수 있습니다.
계열이 다른 박사과정 신입생에게는 기초과목 중에서 선수과목(1~3과목)을 정하여 개별 통보합니다. 선수과목은 이수학점에 포함됩니다.
#입학관련
군위탁 등 모든 위탁교육생은 정원외 입학대상자로서 특별전형으로 모집합니다. 인원은 모집정원의 10%로 연간 석사 4명, 박사 2명을 선발합니다.
군위탁생의 경우 장기 복무자에 한해 소속 부대 인사과나 교육과에서 반드시 본교 모집기간 내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하신 사항은 국방부-교육부를 통해 본교에 통보되며, 통보된 분들에 한해 군위탁생으로 인정됩니다.
#입학관련
북한이탈주민은 정원외 입학대상자로서 특별전형으로 모집합니다. 학력 증빙을 위하여 통일부 정착지원과에서 북한이탈주민 학력인정서를 발급받아 제출해야 합니다. 학력인정서 발급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통일부에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입학관련
해당 학기에 결원이 생겨 여석이 있을 경우에만 편입생을 모집합니다. 편입생 모집 시에는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합니다.
편입생은 정원내 모집인원에 한해 선발하며, 정원외(외국인, 북한이탈주민, 위탁교육생 등) 대상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편입 입학전형은 특별전형으로 실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