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University of North Korean Studies

심연북한연구소

남북한마음통합연구센터

바로가기

남북한마음통합연구센터(Center for Integration of Korean Minds)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으로 ‘남북한 통일과 사회변화’라는 장기 아젠다 하에 마음통합의 중요성에 주목하여 사회통합의 형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소형단계 “접촉지대와 남북한 마음체계의 통합”은 남북한의 다양한 접촉지대(contact zone)에서 이루어지는 ‘마음의 만남’들에 대한 사례들을 축적·분석하고 남북한 통합 관련 실천적 함의를 도출하였습니다.

중형단계 “남한과 북한의 마음체계 비교 연구”는 북한의 마음체계에 대하여 다양한 경험 자료를 축적하고, 이를 남한 및 다른 체제전환국과 비교하여 남북한 마음체계를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하였습니다.

대형단계 “남북한 마음체계 통합기제 연구 및 사회통합 이론의 재구성”은 남북한 마음체계 통합기제를 이론화하고 정부, 시민단체 및 국내외 연구기관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실천의 ‘마음적 전환’을 시도하였습니다.

북한디지털자료센터

북한디지털자료센터(North Korean Digital Data Center)는 교육부 한국학중앙연구원의 지원으로 북한지역 연구의 기본이 되는 사료를 수집하고 이를 정리‧가공하여 연구자들이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자료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북한 지식정보의 가장 중요한 원천인 『로동신문』을 국내외 협업을 통하여 일자별 기사 단위 XML파일로 입력 중에 있습니다.

향후 대상 자료를 『민주조선』, 『조선인민군』 등 신문, 『근로자』 등 잡지,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결정서 등 주요 문헌으로 확대하기 위하여 준비 중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기사 탐색 및 검색시스템 구축을 통해 폭넓은 북한연구자료 공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료 수집과 DB 구축을 위하여 중국 연변대학교 조선‧한국연구센터, 고려대 언어문화연구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등 국내외 기관과 협력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