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무진 교수의 정년퇴직을 기념하여 2025년 8월 28일 총장실에서 공로패 수여 및 정부포상 전수식을 거행하였다.
교직원 및 학생 대표가 참여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기념식에서, 양무진 교수는 총장 등을 역임하며 학교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학교법인 심연학원 공로패와 황조근정훈장을 받았다.
양무진 총장은 2025년 9월 1일자로 명예교수로 추대되었다.
북한대학원대학교 제9~10대 양무진 총장 퇴임사
1987년 9월 1일,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연구조교로 첫발을 내디딘 뒤 38년간 교육과 연구의 길을 걸어왔습니다.
만기 전역을 포함하면 40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2025년 8월 31일,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총장직을 내려놓으며 긴 여정을 마무리합니다.
오늘의 양무진은 내조의 여왕 아내 배순희, 응원부대 아들 양준호와 딸 양정원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그동안 함께해 주신 북한대학원대학교·경남대학교 교직원님들, 학생분들 그리고 외교안보통일 분야 기자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무엇보다 제 삶의 든든한 버팀목이자 평생의 멘토이신 박재규 전 통일부 장관님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한 번 비서관은 영원한 비서관”이라는 다짐을 가슴 깊이 새기며 받은 은혜를 평생의 걸음으로 보답하겠습니다.
2025년 9월 1일, 북한대학원대학교 명예교수라는 새로운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박재규 장관님의 ‘일념 평화 통일의 길’을 널리 전하는
사명을 이어가겠습니다. 조용히 시작했던 발걸음처럼 조용히 물러나지만 감사와 평화의 뜻은 제 안에서 변함없이 살아 숨쉴 것입니다.
“평화는 멀리 있는 목표가 아니라, 우리가 매일 실천해야 할 삶의 길입니다.”
“평화가 전부는 아니지만 평화 없이는 아무 것도 이룰 수 없습니다.”
분단국가인 우리에게 평화는 선택이 아니라 절실한 요구입니다. 평화공존과 번영의 한반도를 향해 화해와 협력의 길을 묵묵히 걸어가겠습니다.
끝으로, 항상 존중과 배려로 함께해 주신 구갑우·신종대·양문수·박정민·김정·유영수·김동엽·박후건 교수님, 이해와 사랑으로 함께해 주신
이미영·최병희·최민호·한청우·진종률·이지혜 선생님, 그리고 헌신과 신뢰로 다져진 정다은·김희연 선생님의 존함을 다시 새기면서 퇴임사를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5년 8월 31일
양 무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