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단체제를 재생산해 온 의식과 태도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한반도에 평화통일을 이룩하기 위해 필요한 시민의 능력과 그것을 발달시킬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여, 이론적 안목과 실천적 능력을 가지고 통일교육을 담당할 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주임교수 구갑우
이 메 일 kwkoo@kyungnam.ac.kr
전화번호 02-3700-0735
전공과목
UE100통일교육입문
통일교육의 개론적 강의로서, 분단이후 현재까지 이루어졌던 반공/통일교육의 성격을 분석하고, 바람직한 통일교육의 방향과 과제에 대해 모색한다.
UE110북한교육론
북한교육의 형성과정 및 기능을 사회주의 교육의 일반적 특성 및 북한의 정치경제적 변화와 관련시켜 분석한다. 해방 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북한 교육의 변화과정을 시기별로 살펴본다. 또한 교육 제도, 교육 과정, 학교 규율과 문화, 교사 양성, 성인교육 등의 부분으로 나누어 북한 교육의 특성을 살펴본다.
UE210통일교육의이론과실제
국내외에서 이루어는 통일교육의 동향과 이념적 기초를 분석하고, 갈등해결(conflict resolution) 능력을 배양하는 통일교육 프로그램을 검토하고, 한반도 상황에 맞게 적용해 본다.
UE220남북한분단교육체제비교연구
해방이후 남한과 북한에 형성된 분단교육체제를 비교분석한다. 남북한교육의 분석을 통해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체제의 교육제도가 갖는 상이점 뿐만 아니라 분단국가의 교육이 갖는 공통적 특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UE240평화교육세미나
이 강좌에서는 평화교육의 개념, 역사등을 개괄하고, 평화와 폭력에 관한 주제들을 차례로 검토한다. 전쟁, 갈등, 개발, 인권, 차별, 세계화, 난민, 탈북주민에 대하여 논의하고 마지막으로 평화를 실천하는 방법의 하나로 "차이를 수용하는 교육"에 대해 생각해 본다.
UE301평화교육의이론과적용
한반도 문제를 평화교육의 관점에서 조망하는 것이다. 평화교육은 갈등의 문화(culture of peace)를 평화의 문화(culture of peace)로 전환시키기 위해 필요한 핵심적 수단 중 하나이다. 평화교육은 ‘평화가 무엇인지’, ‘왜 평화가 달성되지 않는지’, ‘어떻게 평화를 달성할 것인지’ 등에 대한 질문을 제기하면서 평화에 대하여 가르치는 것이다(해리스와 모리슨, 2003). 본 과목에서는 평화교육의 철학, 역사, 이론을 조망하고, 세계시민교육, 국제이해교육 등의 비교를 통해 한반도 평화교육의 일반성과 특수성에 대해 논의한다.
UE302한반도통일외교세미나
한반도 주변의 4대 강국은 한국과 외교관계를 맺고 있는 교류와 협력의 파트너이면서, 동시에 한반도 안보와 직접적으로 연계 되어 있는 나라들이다. 또한 동북아 지역의 주요 행위자들이다. 이들 4대 강국은 세계적인 차원에서도 4대 강국으로서의 지위를 점하고 있으므로 이들과의 외교는 사실상 한국 외교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반도 분단질서의 불확실성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통일외교'의 필요성이 점증하고 있다. 분단 시기가 길어지면서 한반도 분단은 동북아 질서의 한 부분으로 고정되었기 때문에 통일은 이 질서의 혁파를 의미한다. 따라서 4대 강국은 통일이 자신들의 안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물론 한반도 통일에 대한 4대 강국의 입장은 다양할 것이며, 통일이 어떤 과정과 방식으로 발생하느냐에 따라 또한 다양한 입장을 갖게 될 것이다.
'통일외교'란 한반도 통일에 대해 4대 강국이 우호적인 태도를 갖거나, 적어도 비우호적인 태도를 갖지 않도록 하기 위한 한국의 외교를 의미한다. 이 강의는 '통일외교'의 배경과 조건, 4대 강국의 한반도 통일에 대한 입장, 강대국 간 관계에 의해 조성되는 통일의 국제환경을 살펴보고, '통일외교'의 추진방향에 대해 모색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UE320남북한학교교육과정비교연구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구조와 특징 뿐만 아니라 각 교과목별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육 방법, 교수 용어 등을 비교분석함으로써 남북한 교육의 특질과 차이점을 이해하는 균형있는 안목을 갖춘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남북한 학교교육과정 통합의 원칙과 방향을 모색한다.
UE330통일교육프로그램개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중등학교 및 사회교육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구체적인 통일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및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을 시도한다.
UE340NGO와사회통일교육
시민단체를 비롯한 각종 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사회통일교육의 현황을 분석하고, NGO 중심의 사회통일교육의 역할과 원칙, 발전방향을 공유한다. 또한 성인학습론에 기초하여 학습자 집단의 특성에 적합한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UE360북한소설과북한주민의마음
북한 소설은 사실주의를 바탕으로 정치사상 교양 기능을 중요하게 담당하고 있는 갈래라는 점에서 북한이라는 국가 공식의 단일 현실을 효과적으로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는 쓸모 있는 수단이다. 이 점이 바로 북한 소설론 과목의 의의이고 목표라고 할 수 있다.
UE370북한과이주
남북한 주민간의 사회통합을 위한 사회적 인프라 구축이라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어떠한 정책과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하는지를 탐구한다.
UE371분단국의통일교육과사회통합
독일, EU 등 분단 및 사회통합을 경험한 국가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향후 남북 사회통합 과정에서 예견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감안한 효과적인 사회통합의 경로와 방향을 모색한다.
UE394국가정보론
국가안보와 국가이익을 위한 정보활동 전반에 관한 이해
국가정보의 역할과 정보활동의 방법론을 이론과 실제적 관점에서 접근
UE400남북한교육통합론
남북한 교육의 특징을 충분히 이해한 기반 위에서, 통일이후 교육통합을 모색한다. 교육이념, 교육체제, 교육 내용과 방법, 선발 및 배치 등에서 통일이후 국가교육체제가 어떻게 변화해야 하며, 변화할 수 있는가를 분석한다.
UE410북한의교육·사회·인간형성
교육은 그 사회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고 생활하는 방식을 틀지움으로써 사회 체제를 유지하고 재생산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다른 한편에서 교육은 사회의 변화를 매개하고 촉진시키는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북한의 교육은 북한 사회의 변화와 어떤 관련을 주고받으며 변화해왔는지, 북한 주민들의 인성 특성의 형성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한다.
UE430통일교육방법론및자료개발
통일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다양한 교육 방법론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통일교육 프로그램과 교육 자료를 개발한다.
UE490통일교육특강
통일교육관 관련된 쟁점을 중심으로 각계 전문가들-정부(교육부, 통일부) 관계자, 학교교사, 사회통일교육담당자, 평화운동가, 인권운동가 등-을 초빙하여 통일교육의 방향과 내용, 방법에 대해 토론한다.
UE500자율연구
학생들의 자발적인 수요에 맞추어 통일교육과 관련된 특수하고도 세부적인 주제를 교수와 학생이 특별한 커리큘럼을 가지고 운영하는 강의이다. 특히 논문을 쓰고자 하는 학생들은 이 강의를 통해 심층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