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University of North Korean Studies

학위과정

자주하는 질문

#학교생활
북한대학원대학교 입학생의 다수가 직장인입니다. 본교는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강의를 개설합니다. 퇴근 후 또는 주말을 이용하여 학점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상세한 수업 시간은 홈페이지 강의시간표를 참고해 주십시오.
#학교생활
북한대학원대학교 재학생 중에는 지방 또는 해외 거주자도 있습니다. 토요일 개설과목과 사이버혼합강좌(1개학기 1과목 수강 가능) 등을 이용하여 주 1~2일의 출석 으로도 학점 이수 가능합니다.
#학교생활
사이버혼합강좌란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을 혼합하여 진행하는 수업입니다. 사이버강좌시스템을 통하여 온라인으로 수업을 실시하며, 15주 수업 중 5회 이상은 오프라인(대면수업)으로 진행합니다. (온라인으로만 진행하는 강좌는 없습니다.)
본교는 매학기 3과목 정도의 사이버혼합강좌를 개설하며, 한 학기에 1과목 이내로 사이버혼합강좌 수강이 가능합니다.
#학교생활
재학생 중 직장인 비율은 대략 90% 정도입니다. 정부기관, 민간기업, 신문방송, 교육기관, 연구기관, 국내외 NGO, 국제기구 등 다양한 분야의 종사자들이 입학하고 있습니다. 또한 입학생의 연령대도 다양합니다.
#학교생활
북한대학원대학교는 전업학생(Full-time Student)을 대상으로 매학기 조교를 선발합니다. 행정조교, 수업조교, 연구조교 등 다양한 활동이 있습니다. 역할에 따라 30~100% 학비감면이 이루어지며, 업무에 따라 급여 등이 지급됩니다.
#학교생활
장학금은 총장장학, 이사장장학, 전문가장학, 성적우수장학, 면학장학, 북한이탈주민장학, 국제교류장학, 군위탁장학 등이 있습니다.
신입생은 별도의 장학금 신청 절차 없이 입학전형을 거쳐 학교에서 선발합니다.
재학생은 별도의 공지사항을 참고하여 해당 기간에 장학금지급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학교는 신청자를 대상으로 학업성적, 소득, 직업 등을 고려하여 교무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장학금 지급 대상자를 선발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장학제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학교생활
학위과정 이수를 위한 수업연한은 석사 4학기(2년), 박사 5학기(2년 6개월)입니다. 학위과정을 수료하기 위하여 이수해야 하는 최소학점은 석사 27학점, 박사 36학점입니다. 학기당 9학점(3과목) 이내에서 학점을 취득할 수 있으며, 특별한 경우에 한해 초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수료를 위한 최소학점을 마지막학기 전에 충족한 경우에도 수업연한(석사 4학기, 박사 5학기) 등록은 필수입니다.
#학교생활
입학 후 첫 학기에는 휴학할 수 없습니다. 두 번째 학기부터 휴학을 신청할 수 있으며 재학 중 1회(1학기)에 한해 허가됩니다. 단, 병역, 질병, 출산, 해외파견 등 특별한 경우에 한해 휴학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학교생활
학위명은 북한학 석사 (M.A. in North Korean Studies), 북한학 박사 (Ph.D. in North Korean Studies) 입니다.
#학교생활
극동문제연구소는 동북아의 평화정착과 한반도 통일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정책 대안 제시를 목적으로 설립된 경남대학교 부설 연구기관입니다. 1972년 설립된 이래 활발한 연구 및 학술활동을 수행해 오고 있으며, 북한·통일 분야에서는 가장 체계적인 성과를 갖고 있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성과를 토대로 경남대 북한대학원과 지금의 북한대학원대학교를 설립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연구소의 연구기능과 대학원의 교육기능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이들 상호간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